THE PLACE

부동산 > QnA

도시형생활주택 301호 전세 계약 고민 중입니다
빵순이성실회원
2026.01.08 00:06 · 조회수 0

도시형생활주택 301호 전세 집을 계약하려는데, 계약관계가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건물과 토지 등기, 건축물대장, 신탁원부 등을 확인해본 결과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주변 동네가 재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약간의 걱정이 드는데, 현재 전세 계약을 고려 중입니다.

302호는 이미 매매가 계약된 상태이고 매수인이 전세 세입자를 구하지 못할 경우 계약이 파기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세 계약을 하게 된다면 매매계약이 성립되어 매수인이 제 집주인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제 전세금 6억8천만원이 보장될지, 계약기간 종료 시 전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가 걱정입니다.

302호 주택은 현재 매매가 10억으로 계약이 진행 중이고, 전세금으로 6억8천만원을 투자하려는데 부동산업자는 믿을만하다며 안심시켜주지만 조금 더 안심하고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세 계약을 진행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현재 고민 중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세금 보장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수인의 자본능력을 확인할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재개발 가능성이 있는 주변 동네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할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 (1) >
  • 관리비중요하게봄 2026.01.08 00:09 우수회원

    도시형생활주택 301호 전세 계약 시 전세금 보장과 매수인의 자본능력 확인이 중요합니다. 공공기관 매입·보증주택을 활용하거나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여 전세금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며, 매수인은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전문가 상담을 통해 안전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재개발 불안 해소를 위해 공공임대주택을 선택하고 재개발 예정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