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LACE

세금 > QnA

아파트 보유 중인데, 빌라 매수 후 3년내 처분조건 때문에 집 두 채 모두 팔아야 할까요?
영상편집신규회원
2025.11.22 20:01 · 조회수 1

동작구에 아파트 한 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 강남에 빌라 매수를 고민 중이에요. A아파트를 3년 내 처분 조건으로 B빌라를 매수하면 세금 문제가 걱정되네요. A아파트는 매수한 지 8년이 되었고, A아파트의 공시 지가는 10억 원, B빌라는 6억 원입니다. 25.12월에 B빌라를 매수하면 28.12월 이내에 A아파트를 매각해야 합니다. 그런데 A아파트는 장기 보유 주택으로 세금 감면 효과가 있어서 더 저렴한 B주택을 먼저 매각하고 A아파트를 매각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맞을까요? A아파트를 먼저 매각하면 2주택자로서 중과세가 적용돼서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한다고 하는군요. 그러면 3년 내 처분 조건이 붙은 A아파트보다 B빌라를 먼저 매각해야 한다는데, 그렇다면 3년 안에 집 두 채를 모두 매각해야 하는 상황인가요? B주택을 먼저 매각하면 예를 들어 2년 동안 2억 원이 올라도 2주택자로서 중과세 때문에 대부분이 남지 않을 것 같아서 굳이 사야 하는지 의문이 들어 문의드립니다. 그럴 바에는 그냥 아파트를 전세로 들어가는 것이 낫다는 생각도 드네요. 빌라라도 사고 싶다면 현재 아파트를 매각해야 하는 건가요?

댓글 (1) >
  • 간편장부배우는중 2025.11.22 20:03 성실회원

    A아파트와 B빌라 모두 3년 내에 반드시 팔아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주택의 세금, 재개발, 실거주 요건, 매도 시점 등 개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A와 B의 재개발 및 등기 시점, 일시적 2주택 비과세 요건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하여 매매 결정이 필요하며, 재개발 일정 불확실성에 대비해 대안도 고려해야 합니다.세금, 매수 계획을 종합 고려한 상황에 따라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