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LACE

세금 > QnA

부동산 소유 방식 고민 중인 샐러리맨, 공동명의 vs. 단독명의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새벽조깅성실회원
2025.11.30 23:59 · 조회수 1

안녕하세요. 부동산스터디 카페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는 나는 맞벌이를 하며 공동명의로 매수한 집을 처분하고, 이제 외벌이로 전환하며 제 단독명의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 중인데 과연 단독명의로 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공동명의가 더 나은지 고민이 많아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나는 샐러리맨이고 아내는 하우스키퍼입니다. 현재 집은 공동명의로 매수한 상태이며 매도가 완료되었고(2년 이상 실거주 완료), 대출을 제외한 10억 정도의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아내의 보유금은 6억이며, 이를 나에게 부부증여할 예정이고 자금 출처를 소명할 수 있습니다. 대출은 나의 명의로 4억을 실행할 예정이고 별도의 신용대출은 없습니다. 매수할 예정인 집은 공시가가 10억 미만입니다. 외벌이인데 공동명의로 하게 되면 아내에게 재산이 잡히면서 건보료 혜택이 사라진다는 등의 단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공동명의로 된 집을 매도한 후에 단독명의로 매수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공동명의로 유지하는 것이 나은지 고민입니다. 공동명의의 집을 매도하고 제 단독명의로 하게 되면 이미 5억 증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가 6억 증여에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 세무사 상담 전에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경험하거나 해결해 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어떤 선택이 더 나은지 궁금합니다.

댓글 (1) >
  • 공제항목메모하는사람 2025.12.01 00:02 활동회원

    부동산 단독명의 vs. 공동명의 선택 시, 공동명의가 세금 절약과 재산권 보호에 유리하며, 부부 공동명의는 상속·이혼 시 재산 분할도 명확해집니다. 반면, 단독명의는 대출 실행이 쉽고 의사결정이 빠르지만, 세금 감면 조건이나 대출 심사 등에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는 고가 주택, 다주택 보유자, 상속·이혼 대비가 필요한 경우에 권장되며, 단독명의는 특정 제도 활용이 중요한 경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로 변경 시 추가 세금 이슈가 있으니, 명의 변경 전 세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며, 종합적인 고려가 바람직합니다.

더보기>